♥ 오솔길 사랑방 ♥/생활정보,지혜

메신저 피싱방지 10계명

호젓한오솔길 2012. 5. 11. 10:51

 

메신저 피싱방지 10계명

 

 


서울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메신저 피싱 피해 사이버신고 건수는 1,392건이며 피해액만도 164,000만원이 넘는다고 한다. 메신저 업체인 네이트온과 MSN도 메신저 피싱 범죄 근절을 위해 공동 대응키로 했다고 한다. 피싱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고객 캠페인과 기술적 대응 등에 공동 대응하고,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와의 공조 협력도 확대해 범죄인 검거와 금전적 피해 예방을  위한 신속한 대응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럼 과연 메신저 업체의 노력과 경찰청과의 공조로 이 메신저 피싱 범죄를 막을 수 있을까? 메신저 업체나 경찰청 모두 캠페인과 사후 대응처리가 주가 될 것이기 때문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메신저 피싱의 피해를 막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자.

 


    1.
메신저 비밀번호는 주기적으로 변경한다.

 

    2. 사용하지 않는 메신저 계정이나 버디 리스트는 삭제한다.

 

    3. 단기적인 목적으로 가입한 사이트는 사용후 탈퇴한다.

 

    4. 각 웹사이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가급적 다르게 설정, 관리한다.

 

    5. 메신저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보안 기능을 최대로 설정, 이용한다.

 

    6. 보안백신을 설치,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한다.

 

    7. 메신저 피싱이 의심될 경우 즉각 버디들에게 알리고 송금중지를 요청하며 경찰, 은행에 신고 조치한다.

 

    8. 메신저를 통한 금전 요청 시 전화로 본인여부를 확인하고 타인 명의 통장으로 송금하지 않는다.

 

    9. 사용하는 인터넷 브라우저는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보안기능을 습득, 적극 활용한다.

 

   10. 공용PC 이용시 보안검사를 실시하며 이용후 반드시 로그아웃 버튼을 누르고 창을 닫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