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솔길 산행방 ♥/문화,고적답사

안동 월영교

호젓한오솔길 2010. 12. 9. 11:45

 

 

 

월영교 [月映橋]

 

경상북도 안동시 상아동성곡동을 연결하는 나무 다리. 다리의 명칭은 주민 공모를 통해 322점의 응모작 중에 뽑았다. 안동 지역에 달과 관련된 이야기가 많고, 안동댐 민속경관지에 월영대(月映臺)라고 적힌 바위글씨가 있어 월영교라고 하였다.

조선 중기 일선문씨 원이엄마와 그 남편 사이의 아름답고 숭고한사랑의 사연이 간직된 나무다리이다. 먼저 간 남편을 위해 머리카락을 뽑아 한 켤레의 미투리를 지은 지어미의 애절하고 숭고한 사랑을 기념하고자 미투리 모양을 담아 2003년에 월영교를 개통하였다.

 

 

 

 

 

월영교 [月映橋]

 

경상북도 안동시 상아동과 성곡동 일원 안동호에 놓인 목책교. 한 부부의 아름답고 숭고한 사랑이 간직되어 있는 나무다리이다. 먼저 간 남편을 위해 머리카락을 뽑아 한 켤레의 미투리를 지은 지어미의 애절하고 숭고한 사랑을 기념하고자 미투리 모양을 담아 다리를 지었다고 한다. 2003년 개통되었으며 길이 387m, 너비 3.6m로 국내에서는 가장 긴 목책 인도교이다. 다리 한가운데에는 월영정()이 있다.

 

 

 

 

 

 

안동호 [安東湖]

 

경상북도 안동시 성곡동에 있는 안동댐의 건설로 생긴 인공 호수로 소양호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크다. 안동댐은 4대강 유역 종합개발계획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다목적 수자원 개발 사업의 하나로 1976년에 완공되었다. 안동호는 와룡면, 도산면, 예안면, 임동면 등에 걸쳐 있으며 면적이 51.5㎢에 달한다. 호수 주변의 자연 경관이 수려하며, 이곳에 선착장이 있어 유람선을 이용할 수 있고 낚시터로도 유명하다.

 

 

 

 

2010. 호젓한오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