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솔길 산행방 ♥/문화,고적답사

경주 남산리 삼층석탑

호젓한오솔길 2010. 12. 25. 11:19

 

 * 경주 남산 산행을 마치고,

    오산골을 빠져나와, 올라갈 때 무량사를 구경하다 빠트리고 간,  불탑사 삼층석탑을 마을 주민에게 물어보고 찾아간다.

 

 * 형식이 다른 커다란 탑 두 개가 동, 서로 나란히 마주 보고 서 있다.

 

  

 

 

경주 남산리 삼층석탑 [慶州南山里三層石塔]

 

경상북도 경주시 남산동(南山洞)에 있는 화강석제 통일신라시대의 석탑. 1963년 1월 21일 보물 제124호로 지정되었다. 동탑의 높이는 7.04m, 서탑의 높이는 5.55m이다. 형식이 다른 쌍탑이 동서로 대립해 있어 불국사의 동서 쌍탑을 연상케 한다. 동탑은 일종의 벽돌석탑[]을 모방한 것으로, 커다란 2중 지대석() 위에 8개의 돌덩이로 직육면체의 단층 기단()을 만들고, 그 위에 3단의 네모난 굄을 마련하여 3층의 탑신부를 받치도록 하였다.

옥신()과 옥개석()들이 각각 1개의 돌로 되어 있으며, 표면에는 조각이 없다. 옥신과 옥개석은 올라갈수록 작아지고, 옥개석의 받침은 초층부터 5단, 5단, 4단으로 되어 있다. 서탑은 일반형 석탑으로, 2중 기단 위에 세운 3층탑이다. 하대석()과 하층 기단 면석()을 1장의 돌로 만들어 모두 4장으로 구성하고, 3층기단 면석에는 각면 2주의 탱주()를 표시하여 구분하고, 그 안에 팔부신중()을 1구씩 양각하여 특이한 수법을 보여준다.

 

 

 * 서쪽에 세워진 탑.

 

  

 * 동쪽에 세워진 탑.

 

 * 탑 아래 모양이 서로 다르다.

 

  * 불탑사 전경.

 

* 남산리 삼층석탑 구경을 마지마으로 오늘 경주 남산 산행길을 종료한다.

 

2010. 호젓한오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