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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의 분류및 객실요금 산정방법

호젓한오솔길 2011. 12. 30. 15:19

 

호텔의 분류및 객실요금 산정방법

 

* 요금지불방식에 의한 분류
호텔의 사용요금은 크게 나누어 객실료, ·음료, 그리고 그외 부대시설 사용료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호텔 요금계산에 객실요금과 식사요금을 분리하며 각각 별도로 계산하는 방식을 취하는 호텔이 있는 반면, 객실요금에 식사요금을 포함하여 일괄 계산하는 방식 을 사용하는 호텔이 있다.


(1) 미국식플랜 호텔(american plan hotel)
이 호텔은 호텔요금의 계산시 투숙객의 객실요금에 식대를 포함하여 총 숙박요금으로 계산하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이는, 일명 'full plan', 'full pension', 'full board' 라고도 불리운다. 객실료에 2식대(조식과 석식)를 포함시키는 호텔은 'half-pension' 이라 부르기도 하고, 이를 흔히 modified american plan이라고 한다. 주로 휴양지호텔(resort hotel) 등 호텔의 지역적인 입지조건상 다른 일반호텔의 식당시설이 없는 경우와는 달리 호텔주변지역에 식당시설이 없는 경우에 이 방식을 채택한다. american plan의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다.

<고객입장에서의 장점>
1)
식사를 모두 호텔에서 해결할 수 있어 식사를 위해 별도로 외출할 필요가 없다.
2)
정해진 식사시간에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므로 건강에 좋다.

<호텔입장에서의 장점>
1)
메뉴가 한정되므로 해당 메뉴의 식재료의 대량구매에 의한 원가절감이 가능하다.
2)
예상식사 인원에 대한 수요예측이 가능하므로 원가절감을 가져올 수 있다.
3)
식사시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충분한 준비시간 및 정리시간이 생긴다.
4)
예산을 쉽게 수립할 수 있고 회계절차가 간단하다.

<고객입장에서의 단점>
1)
제한된 메뉴를 대하므로 선택의 폭이 좁다.
2)
식사시간이 제한되어 있어 쉽게 시간을 놓치기 쉽다.
3)
일반호텔의 식당을 이용하는 경우에 비해 획일적이고 소홀한 식사 서비스를 받 기 쉽다.

<호텔입장에서의 단점>
1)
투숙객에게 제한된 시간내에 식사를 제공해야 하므로 충분한 공간확보 및 서비 스인력이 필요하다.
2)
고객의 취향에 맞지 않는 메뉴를 제공했을 때 남겨진 음식이 많이 생겨 낭비의 요인이 되기 쉽다.
(2)
유럽식플랜 호텔(european plan hotel)
대부분의 많은 호텔들은 객실요금과 식사요금을 분리하여 별도로 계산하고 있는데 이 경우를 소위 'european plan(E.P)'이라 한다. 국내 대부분의 호텔들도 이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 특히 도심지에 위치한 'city hotel'이나 'downtown hotel', 그리고 'business hotel' 등에 투숙하는 고객들은 바삐 활동하는 사업가나 회사원들이므로 이 경우 european plan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european plan의 장점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
자유로운 식사시간을 가질 수 있다.
*
식성 및 취향에 따라 식당을 골라 마음에 맞는 식사를 할 수 있다.
*
식사요금이 객실요금과 분리되어 계산되므로 경비를 절약할 수 있다.
*
취향에 맞는 식당에서 충분한 시간을 갖고 종업원의 훌륭한 서비스를 받으며 식사를 할 수 있다.

(3) 컨티넨탈플랜 호텔(continental plan hotel)
이 경우는 주로 유럽지역에 위치한 호텔들이 사용하는 요금지불방식으로서 고객의 객실요금에 단지 아침식사 요금만 포함시켜 계산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호텔을 가리킨다. 이 경우의 아침식사를 'continental breakfast'라 하는데 이는 'american breakfast'보다 메뉴가 단순하고 값이 저렴하며 고객에게도 별로 부담이 되지 않는다. 제공되는 메뉴의 내용은 계란요리와 육류 그리고 곡물요리가 포함되지 않고 주스, 빵류 그리고 커피나 홍차 정도로 간단하다. 그밖에도 혼합식 제도인 'dual plan'이 있는데 고객의 요구에 따라 앞에서 설명한 american plan이나 european plan 등을 적절히 혼합시킨 요금산정방식이다.


*
호텔의 서비스 수준

1.
서비스의 무형성( the intangibility of service)
-
안락한 침대와 건강에 좋은 음식과 같은 유형의 상품을 판매하는 사업이 아님
-
고객의 경험에 의한 무형의 서비스제공
-
물리적인 것이 아니고 다른 행동, 행위, 업무 노력
-
예을 들면 식사 + 식당의 장식, 직원의 태도, 분위기 등의 식당환경

2. 품질 보장(quality assurance)
-
호텔의 무형서비스는 표준화가 어려움
-
호텔의 직면과제는 서비스의 다양성 조절
-
서비스의 확실한 전달은 품질보장 프로그램
-
서비스품질의 열쇠는 확실성 - 현실적인 품질은 직원만이 실행가능
-
고객의 충성도와 선호도를 만들어 내는 것은 체인호텔의 확실성 때문

3.
서비스 등급(rating services)
- 1) world-class service
-
고급서비스
-
주요시장 : 사업체 간부, 연예명사, 높은 정치인, 부유층 고객
-
식당, 라운지, 훌륭한 실내장식, 회의실, 개인식당 시설
-
대형객실에 포근하고 호화로운 목욕타올, 큰비누와 샴푸, 샤워캡, 시계와 라디오, 다과실, 고급가구, 고급실내장식, 객실의 호화 장식품
-
하우스키핑 서비스는 턴다운 서비스 매일 2번 제공
-
잡지와 일간신문 객실배달
-
서비스강조로 직원비율 높게 유지
-
아시아의 어떤 호텔은 고객 1인당 2, 북아메리카는 1 :1
-
여러개의 국가 언어 구사능력
2) Mid-range service
-
중간 등급의 서비스는 적덩하지만 충분하진 않다.
-
리무진서비스, 룸서비스 등의 형식적인 서비스제공
- 160-200
실의 호텔
3) economy/limited service
-
시장 세분화에 의한 시장
-
깨끗하고 안락하고 저렴한 객실제공으로 기본욕구만 충족
-
절약형 여행자를 위한 잠재력있는 큰시장
-
어린이 동반 가족, 버스여행 그릅, 여행사업자, 휴가객, 은퇴자, 대회출전자
-
식사는 근처 식당에서 해결
-
조식은 로비에서 자유롭게 해결

*
객실요금의 산정방법
1.
객실요금 산정시 고려 사항
) 내부환경요인 : 투자자본, 인건비, 간접비, 직접비
) 외부환경요인 : 경쟁호텔 고려, 수요동향 고려(수요와 공급)
1)
직감적 가격결정
-
객실당 건축비, 유지관리, 객실수요 예측판단이 안될 경우
-
풍부한 경험으로 산출
2)
경쟁적 가격결정
-
같거나 유사한 호텔을 표준으로 가격설정
-
이 방법은 타 호텔의 정확한 수요시장과 비용 구성 고려없이 이루어져 가격의 우위성 확보 곤란
-
경쟁호텔의 시장점유율이나 객실판매 수 등에서 선도자로 인식되었을 때 가격을 추정하는 경우

3)
심리적 가격결정
-
고객이 얼마의 가격을 지불하고 만족하는 가에 대한 심리파악하여 결정
-
호텔의 입지, 실내장식, 가구설비, 분위기, 서비스 유형, 무형의 상품특성을 반영

4)
호워드 방법(Horwath Method)
-
객실 건축비의 1/1,000을 객실당 요금으로 산정
- 1930- 60
대 까지 적용, 우리나라 조선 및 반도 호텔
-
객실 영업 위주인 경우 가능

5)
로이 후버트(Roy Hubbart)
-
미국 호텔/모텔 협회, 1960도입. 우리나라 1970 채택
연간 총경비 + 연간 목표이익 12 8천만 + 2 4
-
객실요금= 59.490
객실 수 x 목표 객실 점유율 x 365 100 x 70% x 365
-
우리나라 단일요금제도(unit rate), 외국: single, double occupancy

6)
수용률에 의한 객실요금
- 1
년간의 객실비용과 판매율로서 평균 객실요금를 산정하는 것
<
>
-
객실수(N) : 100실 예상평균객실요금(R) : 50,000
연간 총바용 12 8천만 원
년 총비용 12 8천만원
1
일 총비용 : -------- = ------------ = 3,500,000
365 365

1
일 총비용 3,500,000
점유율 = ----------------------- = ------------ = 70%
예상판매 객실요금 x 객실수 50,000 x 100
-->
평균 1일 요금이 50,000원인 경우에 목표이익을 달성하기 위해 70%이상 판매

*
호텔 용어 해설 4
객실예약원 (Reservation Clerk)
호텔 투숙개의 객실 사용에 관한 예약업무를 담당하는 객실 담당 직원으로 대형 호텔의 경우는 룸 클럭에서 독립되어 있으나 작은 호텔은 룸 클럭이 예약 업무를 맡고 있다.

객실이용률 (Occupancy)
숙박시설의 경영에 있어서 시설의 가동 상태를 가르키는 객실이용률의 지표이다. 산출방법은 실제로 사용된 객실수를 그 호텔의 총 객실수로 나눈 값을 퍼센트로 나타낸다. 이것은 룸 어큐펀시이고 베드를 단위로 나타내는 경우는 어큐펀시라고 한다.

객실점유율 (Room Occupancy Rate)
당일 판매 객실수를 판매가능 객실수로 나눈 비율, 즉 전 객실수에 대한 당
일 판매 객실수의 비율.

게스트 레저 (Guest Ledger)
숙박고객에 대한 인적사항을 기록한 숙박부.

게스트 챠지 (Guest Charge)
고객의 청구서에 기재된 모든 청구액, 즉 구매 중 서비스, 전화, 발렛, 서비스 요금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