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수하는 비결 *
남녀의 궁합을 볼 때 흔히 두 사람은 상생한다느니, 또는 살이 껴서 상극이라느니 하는 말들을 한다. 음식에도 상생의 관계를 갖는 음식이 있는데 돼지고기와 배추, 굴 등이 좋은 보기이며, 반대로 상극의 관계를 갖는 음식으로 땅콩과 고구마, 수삼과 밤 등이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동의보감에는 상생과 상극에 대한 내용이 많다. 그만큼 음식 궁합을 중요시한 증거이다. 한편 동의보감에는 이런 말이 있다. ‘사람의 장수와 요절은 천명에 따라 결정 된다’ 고 ‘소위 천명(天命)이란 천지, 부모의 원기다. 아비는 하늘이요, 어미는 땅과 같아서 부정, 모혈의 충족함과 모자람이 다른 까닭에 사람의 장수와 단명이 역시 다르다.’ 즉 부정, 모혈이 온전하면 장수하고 부모가 모두 허약하여 선천적 품수가 불완전하면 요절한다는 말이다.
따라서 천수(생명)는 선천성에 의한 천명이나 선천적으로 강력한 저항력을 타고 나고 충만한 에너지를 받았어도 기후나 환경이 맞지 않고, 스트레스, 과로, 색욕의 방종으로 후천적 여건이 좋지 못하다면 천명을 보전하기 어렵다.
그러나 요절할 만큼 선천적 여건이 좋지 않아도 후천적 여건을 개선하고 정신적, 육체적으로 노력하면 천명을 보다 더 연장시킬 수 있다고 했다.
까닭에 천명에만 의지하여 개탄하지 말고, 먼저 사람으로서 행할 바를 옳게 하고 최대로 갈고 닦은 다음 천명을 기다려야 한다고 동의보감은 말하고 있다. 아울러 성질 급하면 맥이 급해 요절하고 성질이 느긋하면 맥이 완만해 장수한다면서 정신적으로 안정하고 인생을 관조하는 느긋함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건강의 비결은 천명을 따르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천명은 우주의 규율이요, 하늘이 만물에게 주어진 생명이며, 인간 본연의 도덕성이고, 자연의 흐름 그 자체이다. 인간은 소우주이기에 천명에 순응하면 건강할 수 있고 장수할 수 있다..
이정호(테마한의원 한의학박사)
지난 토요일(5/5) 친구들과 죽장면 두마리 면봉산 산행후 하산길에 어느집 대파 밭에서.. 더운 봄날에 열심히 일을 하고있는 아름다운 모습의 토종 꿀벌들을 쪼그리고 한참을 딜다 보다 카메라에 담아 온 것입니다..
사람이나 곤충이나..모두가 자기에게 주어진 맡은바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다하고 천명에 순응하는 것이 가장 건강하게 장수할 수 있는 비결이라 하는군요...
2007.05.08 호젓한오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