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솔길 산행방 ♥/여행,삶의흔적

내연산 수목원 소나기 그친 날..

호젓한오솔길 2010. 8. 15. 19:57

 

 

내연산 수목원 소나기 그친 날..

 

* 언   재 : 2010.08.15 (일요일, 광복절)

* 어디서 : 경북 포항시 북구 죽장면 상옥리, 내연산 수목원

 

요즘 들어 일기가 불순하고 무더운 관계로 오늘은 산행을 포기하고 시골집에 다녀오기로 한다. 이 주 전에 어머님께서 서울 동생들 집으로 나들이 가시고 집을 비워둔 터라 한 번 둘러보고 풋고추랑 채소도 좀 따 올 요량이다. 가다가 내연산 수목원에 한번 들러보기로 하고 아침 9시가 조금 넘은 시각에 출발하는데, 해가 나던 날씨가 나설 때 잔뜩 지푸리더니 흥해를 지나면서 샘재 쪽을 바라보니 짙은 안개가 낀 듯 주위에 산들이 하나도 보이지 않는다.

 

매년 여름 이맘때 쯤이면 늘 막히던 7번 국도가 소통이 잘되어, 청하를 거쳐 유계리를 지나니 차창에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하더니 샘재에 들어서서 갑자기 폭우가 솥아 진다. 이런 것이 게릴라성 폭우라고 하는 모양이다. 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엄청스럽게 솥아 부우니 자동차 앞유리가 부서질 것 같은 기분이다. 잿길에는 금방 물이 흘러 넘치고 자동차 와이퍼는 최고 속도로 왔다갔다 분주하지만, 앞이 잘 보이지 않는다. 저속으로 슬슬 올라가 내연산 수목원에 다다를 즈음에 빗줄기가 조금 약해지는 듯하지만 계속 솥아 진다.

 

수목원이랑 하옥 계곡에 피서를 갔던 차량이 급히 돌아가느라 도로가 빗속에 분주하다. 시골집에 와서 잠시 비가 잦아지기를 기다려 우산을 들고 고추, 상추, 가지, 배추 등 채소를 따고 옥수수를 좀 꺽고 하여 포항으로 돌아오는 길에 비가 그친다. 비가 그친 수목원 안으로 들어가 한산한 주차장에 주차하고, 소낙비로 말미암아 대체로 조용해진 수목원을 한 바퀴 돌아본다. 

  

 * 소나기 그친 촉촉한 수목원은 싱그러움과 대체로 한산한 편이다.

 

 * 수돗가에는 비 맞은 등산객들이 몇 명 모여있고, 매봉은 아갯속에 몸을 숨기고 있다.

 

  * 내연산 수목원 안내 표지판.

 

내연산수목원 []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죽장면 상옥리 내연산에 있는 수목원이다. 4계절 꽃을 볼 수 있도록 테마정원이 마련되어있다.

위       치 경북 포항시 북구 죽장면 상옥리 1-23(내연산)
구역 면적 18만 2300평
개장 연도 2001년 9월 17일
주변관광지 보현산(), 갑천() 계곡, 토함산 자연휴양림, 청송 자연휴양림, 기청산 식물원

 

 

지역 향토 수종() 등 가치 있는 임목 유전자원을 보존하고, 학술연구를 통한 산림문화 창달과 도민 자연학습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2001년 9월 17일 문을 열었다. 포항시에서 가장 오지인 내연산의 고지대(해발고도 550~780m)에 있으며, 주위가 높은 산들로 둘러싸여 분지 형태를 이룬다.

 

전체 면적은 18만 2300평이며, 이 가운데 임야가 74%, 포지가 26%를 차지한다. 보유종은 2004년 현재 720종 7만 7500본이며, 이 가운데 목본이 430종(1만 5800본), 초본이 290종(6만 1700본)이다. 주요 시설은 건물 5동, 연못 5개, 잔디광장과 2개의 주차장, 수목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수목원은 총 22개로 이루어져 있는데, 크게 전문수목원·테마정원·창포원·침엽수원·활엽수원 등으로 구분된다. 전문수목원은 다시 ① 수목원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고산식물원 ② 울릉도에 자생하는 식물을 위주로 심은 울릉도자생식물원 ③ 두메부추·참나물 등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식용식물원 ④ 계곡을 활용해 연못 주변이나 물가에서 자라는 식물을 위주로 심은 수생식물원 ⑤ 꽃이나 잎에서 향기가 나는 식물을 위주로 심은 방향식물원으로 세분된다.

 

테마정원은 4계절 꽃을 볼 수 있도록 계절마다 분리해 집단으로 식재한 곳이고, 창포원에는 꽃창포·금붓꽃·타래붓꽃 등 창포류가 심어져 있다. 그 밖에 침엽수원은 상록침엽수 위주로, 활엽수원은 녹음수 등 낙엽활엽수 위주로 식재되어 있다. 인근에는 월포해수욕장, 경주국립공원, 기청산식물원, 토함산자연휴양림, 청송자연휴양림 등이 있다. 입장 시간은 3~10월에는 10~17시, 11~2월에는 10~16시이다.

 

 * 수목원 안은 한산하다.

 

 * 수목원 장승.

 

 * 야생화들이 있는 곳으로..

 

 * 맥문동이 제일 흐드러지게 피어있다.

 

 * 부용.

 

 * 비맞은 모습.

 

 * 곱네요..ㅎ

 

 * 무궁화원.

 

 * 비 맞은 자주색 무궁화.

 

 * 소낙비 맞은 모습이 애처롭게 보이네요.

 

 * 물기를 흠뻑 머금은 하얀 무궁화.

 

 * 모두 소나기를 피하기 위해 꽃잎을 오무리고 있네요.

 

 * 배롱나무 꽃을 지나서.

 

 * 창포가 있는 습지 식물원으로.

 

 

 * 수목원 안에 있는 인공호수.

 

 * 수련모습.

 

 * 살짝 당겨본다.

 

 * 호숫가에는..

 

 * 수련.

 

 

 * 비 그친 호수 모습이 싱그롭고 정겹기만하다.

 

 * 시원한 바람이 불어준다.

 

 

 * '참당귀'라고 하네요.

 

 

 * 식물원 내부도 한산합니다.

 

 

 * 너와집이 있는 곳.

 

 * 너와집, 숯가마, 옹기가마가 있는 곳은 그동안 여러번 들린터라 우회한다.

 

 * 장승 골목.

 

 

 

 * 장승 골목을 뒤로 하고 언덕배기 길로 올라갑니다.

 

 * 내가 제일 좋아하는 수목원의 오솔길.

 

 * 여기 밴치에 앉아서 과일을 먹으며 쉬어갑니다.

 

 * 멀리 괘령산 쪽.

 

 * 안개가 괘령산 위로 슬슬 도망가고 있네요. 시원한 바람이 불어주니 어느덧 가을이 성큼 다가온 기분이 든다.

 

 * 이제 햇살이 비친다.

 

 * 호젓한 길 해가 나니 금방 더워진다.

 

 

 

 * 방금 내린 소낙비로 물이 흐려져 있네요.

 

 * 부처꽃과 수련이 아름답게 어우러지는 연목인데 금년엔 수련의 작황이 좋지못한 듯하다.

 

 * 부처꽃.

 

 * 비개인 호수.

 

 * 싱그롭네요.

 

 * 물 먹은 '옥잠화'

 

 * 주차장에 돌아오니 소나기 그친 일요일 오후 구경꾼들이 서서히 수목원으로 모여든다. 오늘은 소나기가 내려서 피서객들이 모두 일찌감치 집으로 돌아간 덕분에 포항으로 돌아오는 7번 국도가 한산하기만하다.

 

 *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아파트 화단에서 비 맞은 상사화를 담아본다.

 

 * 시원한 소나기 내린 광복절, 일요일의 하루는 그렇게 지나간다.

 

2010.08.15 호젓한오솔길

 

 

 

 

 

 

 

경북 포항시 여행정보 (안내)  

 

 

 

위    치 : 경북 포항시 북구 죽장면 상옥리 1-23 
홈페이지주소 : * 한국의 수목원  www.koreaplants.go.kr  
                      * 경상북도 수목원  www.gbarboretum.org 
관 리 자 : 산림환경연구소 관리운영과 소속 수목원 관리소 
전화번호 : 054-262-6110
팩스번호 : 054-262-6111
개 장 일 : 2001년 9월 17일
개    요 : 경상북도수목원은 1996년 55ha의 면적으로 출발하였으나 그 뒤 계속 면적을  확대
           하여 2005년 6월에 3,222ha의 수목원 면적을 보유하게 되었다. 이는 면적 단위 동
           양최대, 세계 2번째의 면적이다. 멸종위기의 희귀식물, 특산산물,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무와 야생화 등 1,510종 179,226본을 식재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수
           목들의 특성에 따라 분류한 고산식물원, 창포원 등 24개의 소원은 자연체험학습과 
           학술연구의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다.
           * 설립목적  
           지역향토수종 등 가치있는 임목유전자원 보존과 학술연구를 통한 산림문화창달 및 
           도민 자연학습장으로 활용
           * 규    모 - 3,222ha(9,746,550평)
           * 보 유 종 - 1,510종 179,226본(목본 694종 85,493본/초본 816종 93,733본)
이용가능시설 : 관리사 외 7동, 연못3개소, 잔디광장, 주차장 2개소,전시실 1개소
               침엽수원 외 23개원

* 식물원 소개 1) 고산식물원 수목원의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고지대에서 생육하는 식물을 위주로 식재하였 다. 주요수종으로 희귀 및 멸종위기의 식물인 구상나무, 등대시호, 설앵초, 눈향나무, 종비나무, 설악눈주목, 용담, 김의털, 산거울, 산오이풀 등이 식재되어 있다. 2) 울릉도자생식물원 울릉도에 자생하는 식물을 위주로 식재하였으며, 우산고로쇠, 섬개회나무, 섬개야광나 무, 섬쥐똥나무, 울릉양지꽃, 울릉장구채, 울릉미역취, 섬기린초 등이 있다. 3) 식용식물원 식용식물원은 두메부추, 참나물, 고들빼기, 산마늘, 도라지 등 식용식물을 식재하고 있 다. 산이나 들에서 저절로 자라는 식물중에서 식물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우리가 먹을 수 있는 것을 식용식물이라고 한다 4) 수생식물원 동서로 형성된 2개의 능선과 그 사이의 Y자형 계곡을 활용하여 수생식물원을 조성하였다. 물을 좋아하는 부들, 금붓꽃, 꽃창포, 칼잎용담, 낙우송 등이 심어져 있으며, 습기가 많은 연못주변이나 물가에서 생육하는 식물을 위주로 식재되어 있다. 수생식물은 물을 맑게하고 병을 치료하는 약으로 쓰이기도 한다. 5) 방향식물원 꽃이나 잎에서 특이한 향기가 나는 식물을 위주로 식재하였으며, 수목원 서쪽에 위치하고 있는 이곳은 섬백리향, 초피나무, 구골나무 등이 심어져 있다.
* 소원별 소개 1) 테마정원 - 4계절 꽃을 볼수 있도록 각 계절 마다 분리, 집단화하여 식재 2) 창 포 원 - 연못 및 창포원은 수목원 중심에 위치하며, 꽃창포, 금붓꽃, 타래 붓꽃 등 식재 3) 침엽수원 - 상록침엽수 위주로 식재 되어 있 으며, 스트로브 잣나무, 소나무, 리기테다소나무,풍겐스소나무 등 이 있다. 4) 활엽수원 - 녹음수 등 낙엽 활엽수를 위주로 식재 이용시간 : * 하절기(3월~10월) 10:00 - 17:00 * 동절기(11월~2월) 10:00 - 16:00 주차시설 : * 대형주차장 - 버스 17대 주차가능 * 소형주차장 - 소형 60대 주차가능 길 안 내 : * 경주 - 포항 - 청하 - 경상북도수목원(60분) * 포항 - 청하 - 경상북도수목원(40분) * 영덕 - 청하 - 경상북도수목원(50분) * 대구 - 서포항IC - 신광 - 청하 - 경상북도수목원(90분) * 대구 - 영천 - 기계 - 죽장 - 경상북도수목원(120분) * 경부고속도로 영천IC - 영천(28번 국도 강동방면) - 조교 삼거리(69번 지방도-좌회 전) - 영천호 - 죽장 - 경상북도수목원 * 포항, 또는 영덕(7번 국도) - 청하(912번 지방도) - 서정리 삼거리(68번 지방도-우 회전) - 경상북도수목원 지역내 대중교통 : * 포항 - 청하 - 경상북도수목원 - 상옥(하루 2회 왕복 운행(하절기 3회운행)) 시간 - 오전 7시, 오후 5시 30분 * 포항-수목원 - 05:45, 10:15, 16:15 * 수목원-포항 - 08:00, 12:50, 18:40 ※ 자세한 사항은 포항시내버스터미널(tel 054-273-7203) 문의




정보제공자 : 경상북도수목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