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Care] 자동차 월동준비, 미리 서둘러야
겨울철 차량 관리, 본격적인 추위 오기 전에 미리 점검해야
날씨가 추워지면서 차량 이용은 늘어났지만 반면에 차량 관리는 소홀하게 된다. 겨울철에는 미끄러운 노면을 주행하거나 차량 부품들이 얼어 붙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하게 된다.
본격적인 겨울이 다가오기 전에 차량을 미리 점검해두면, 차량의 성능을 오래 유지할 뿐만 아니라 부품 파손으로 인한 손실을 줄이고 사고도 예방할 수 있다. 차량 점검이 어려운 초보 운전자는 차량 제조사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 겨울철을 대비한 항목들을 점검받는 것을 추천한다.
▲냉각수, 부동액과 물 혼합비율 맞추어야
부동액은 냉각수를 얼지 않게 하고, 라디에이터 및 관련 부품의 부식을 방지하기 때문에 차량 점검시 우선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요즘은 사계절용 부동액을 많이 사용하지만, 만일 냉각수로 물을 많이 보충 했다면 부동액 농도가 낮아지게 된다.
겨울철에는 부동액과 냉각수의 비율을 50대 50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냉각수는 생수가 아닌 수돗물을 사용해야 관련 부품의 부식 등을 방지할 수 있다. 부동액 원액을 지나치게 많이 주입하면 점도가 높아져 엔진과열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타이어 공기압 수시로 점검, 낡은 타이어는 교체해야
타이어는 공기가 조금씩 빠져나가면서 공기압이 낮아지는데, 특히 겨울철은 공기 수축 현상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공기압이 낮아지게 된다. 미끄러운 노면을 안정적으로 주행하기 위해서는 적정 공기압 보다 약간 낮게 공기압을 유지하여 타이어의 마찰력을 높여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타이어 공기압을 지나치게 낮추면 연비가 떨어지고 마모가 심해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낡은 타이어는 겨울철 빙판길, 눈길 운행시 대형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안전을 위해 사전에 교체한다.
요즘은 4계절용 타이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굳이 스노우 타이어로 바꿀 필요는 없지만,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의 운전자들은 스노우 타이어로 교체하거나 스노우 체인을 미리 준비해 두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다.
▲차량 구입한지 3년 지났으면 배터리 교환 검토해야
겨울철 추운 날씨로 인해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우선 배터리의 이상을 의심해야 한다. 배터리는 온도가 내려가면 화학적 반응으로 인해 자연 방전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내려가는 지역에서는 배터리를 모포나 헝겊 등으로 싸두면 배터리의 완전 방전을 줄일 수 있다.
배터리의 충전 상태는 배터리 상단 부분에 있는 점검창을 보면 알 수 있는데, 시동을 끈 상태에서 점검창이 녹색으로 표시되면 정상이다. 반면 녹색 이외에 다른 색이 표시된다면 충전이 부족하거나 방전된 것을 의미한다.(점검창 표시색은 배터리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음) 일반적으로 배터리는 2~3년, 거리로는 5만~6만km를 주행한 후에는 교환하도록 한다.
▲윈도우 워셔액은 사계절용이나 겨울용으로 교체
겨울용 워셔액은 전면 유리를 깨끗하게 닦는 기능 외에 결빙을 방지하는 역할도 한다. 따라서 겨울철이 되기 전에 사계절용이나 겨울용 워셔액은 미리 넣어둬야 한다. 일반 워셔액을 그대로 사용하면 워셔액 탱크가 얼어 파손되거나 펌프모터가 고장나게 된다.
또한 겨울철에는 와이퍼 날이 앞유리 표면에 얼어 붙는 경우가 있는데 무리하게 와이퍼를 작동할 경우, 와이퍼 날 뿐만 아니라 와이퍼 모터에도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와이퍼 디아이서(Wiper Deicer) 기능이 장착된 차량은, 해당 장치를 작동시키면 와이퍼 동결 현상을 해결할 수 있다.
▲히터에서 냄새 나면 필터 교체해야
겨울철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히터는 쾌적한 주행을 위해 반드시 점검해야 할 항목 중 하나이다. 히터를 켜면 불쾌한 냄새가 나고 통풍구에서 먼지가 날린다면 필터를 교체해야 하며, 이상이 없더라도 1만~1만5천㎞ 주행 후에는 필터를 교체하는 것이 좋다.
또 히터에서 따뜻한 바람이 나오지 않거나 찬 바람만 나오는 경우에는 온도조절 스위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먼저 확인하고, 서비스센터나 정비소를 방문하여 점검을 받도록 한다.
▲부족한 세차, 왁스칠로 차체 도장 보호
겨울철은 1년 중 세차를 가장 적게 하는 계절이다. 반면에 심한 기온 변화로 인한 차체 도장이 가장 심하게 손상될 수도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세차를 하고 난 후 별도로 왁스칠을 해주면 도장의 손상과 퇴색을 막을 수 있다. 차체에 충분하게 왁스가 발라져 있으면 먼지 등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도 쉬워진다.
왁스칠은 세차를 마친 후에 차체 표면의 물기를 제거하고 그늘진 장소에서 작업해야 얼룩이 생기지 않는다. 고체형 왁스는 장시간 방치하면 닦아내기가 용이하지 않으므로, 본넷, 도어 등 부분적으로 나누어 작업한다. 왁스칠이 쉽지 않은 경우에는 액체형 왁스를 사용하면 보다 손쉽게 차량을 관리할 수 있다.
김민 보쉬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사업부 이사는 "날씨가 추워지면 차에 예기치 않았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관련 장치 및 부품을 점검해야 한다."며 "특히, 겨울철에 차량을 잘 관리하면 차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으며, 뜻하지 않은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카리뷰 취재팀장 김보현]/조선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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