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솔길 자료실 ♥/여행,산행지

진시황·양귀비… 온 가족이 떠나는 중국 역사 체험 여행

호젓한오솔길 2012. 11. 28. 00:10

 

진시황·양귀비… 온 가족이 떠나는 중국 역사 체험 여행

 

'중국 중원문화의 중심지' 서안 여행

 


아이들에게 가족 여행만큼 신이 나는 추억은 없다. 엄마와 아빠의 손을 잡고 집을 떠나는 순간부터 아이들의 겨울방학은 더욱 특별해진다. 이번 겨울방학에는 아이들에게 특별하고 소중한 경험을 선물해 보는 건 어떨까. 교과서, 역사책 속의 유적지들을 실제로 보고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체험. 병마용, 진시황릉, 화청지 등 역사 관광지로 유명한 '중국 중원문화의 중심지' 서안(西安)을 소개한다.

중국 서안 시내./사진=롯데JTB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고도(古都) 중 하나인 서안은 3000년의 도시 역사 중 절반 이상을 제국의 수도 역할을 담당해 왔다. 한 무제, 진시황, 양귀비 등의 영웅호걸들의 무대이자 고대 실크로드의 기억을 간직하고 있어 많은 유적지를 관람할 수 있는 곳이다.

 

■ 진시황릉
중국을 통일한 최초의 황제 진시황(秦始皇)이 여기에 묻혀 있다. 능묘는 37년간의 대공사를 통해 완공되었는데 무덤의 둘레가 6km, 높이가 40m에 달한다. 무덤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야산이라고 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일 것이다. 1987년 유네스코는 진시황릉을 '세계유산목록'에 넣었다.

 

병마용./사진=롯데JTB

 

■ 병마용
병마용이란 흙으로 빚어진 병사와 말을 가리키는데, 진시황의 사후에 그의 무덤을 지키기 위해 만들어진 상징적인 유적이다. 서안 시내에서 동북쪽으로 약 30km 거리에 있다. 갱 내부에서는 사진촬영이 철저하게 금지되어 있다. 1호 갱은 동서쪽을 향한 긴 모양으로 장군과 병사가 배열되어 있고, 2호 갱은 면적이 약 6,000㎡이며 보병과 기병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2호 갱은 발굴되고 있는 상태에서 전시되어 있다. 3호 갱은 면적이 520㎡로 凹 모양이며, 병마용들은 양쪽으로 늘어서 있다.

 

화청지./사진=롯데JTB

 

■ 화청지
서안에서 25km 정도 떨어진 여산 산록에 있는 온천이다. 역대 제왕들이 행궁 별장을 세워 휴양했던 곳이며, 당나라 말 양귀비와 현종이 사랑을 나누었던 곳으로 유명하다. 온천은 현재에도 사용되고 있으며, 수온 43℃로 쾌적할 뿐 아니라 석회 등 여러 가지 광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관절염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 아방궁
서안과 중국, 중국역사를 통틀어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인 진시황의 황궁이다. 지금은 그 모습이 남아있지 않고 흔적만 남아 있지만, 그 흔적만으로도 규모를 알 수 있을 만큼 거대하다. 서안시 서쪽 교외에 있는 이 유적지는 동서 2,500m와 남북 1,000m의 크기로 앞의 전(殿)과 뒤의 궁(宮),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전의 유적지는 동서 1,300m와 남북 500m의 60만 제곱미터의 면적으로 1만 명을 수용할 수 있었다고 한다. 아방궁의 건설은 한편으로는 황제의 위엄을 보이기 위함이었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더 많은 사람으로 하여금 황제에게 알현하게 하기 위함이었다고 한다.

 

■ 서안 성벽
서안 성벽은 중국에서 보전하고 있는 건축물 중에서 가장 완전한 고성중의 하나다. 전체 길이가 13.6km, 높이가 12m, 폭이 15m로 높고 두터운 고성 벽이 이곳의 가장 큰 특징이다. 이 성벽은 명나라 홍무제 3년에서 11년까지에 걸쳐 건설되었으며 그 역사가 이미 600년에 이른다. 고대 전쟁사를 보면, 이 성벽은 유일한 출입 통로로서 통치자에게 있어서는 방어의 역할을 하는 중요한 요충지였다. 성벽은 동서남북의 4개 문이 그대로 보전되어 있고, 주변에는 넓고 깊은 호성하(護城河)가 흐르고 정문에서 시작되는 정로(正路)를 가로지르는 조교(弔橋)가 놓여있다. 1982년 7월에는 섬서성 정부의 주창 아래 서안 시민 수십만 명이 힘을 합쳐 독특한 풍경의 환성공원(環城公圓)을 조성했는데, 성 정상 부분에는 조그마한 화원을 여러 개 만들어 놓았다. 서안성벽은 단지 역사적인 건축물의 의미를 넘어서 공원과 성, 길, 물이 함께 어우러진 공원이 조성됨으로써 더 큰 의미로 쓰이게 되었다.

 

롯데그룹 여행기업 롯데제이티비에서 중국의 역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서안·병마용·진시황릉·화청지' 2박 3일 여행상품을 출시했다. 3일 내 서안 내 핵심적인 유적지를 관광할 수 있는 상품으로 서안의 상징적인 건축물 종루, 피라미드광장·루브르 궁과 동급으로 평가받고 있는 유적지 대안 탑 북 광장. 주·진·한·수 시대의 역사유물이 전시된 역사박물관까지 관광할 수 있다. 요금은 39만 9천 원부터. 예약 및 문의 02-3782-3000.


  •